- 필드 : 객체의 데이터를 저장하는 역할
- 객체의 데이터에는 고유데이터, 현재 상태 데이터, 부품 데이터가 있음
- 고유 데이터 : 회사, 모델, 색깔 등
- 상태 데이터 : 현재 속도, 엔진 등
- 부품 데이터 : 차체, 엔진, 타이어 등
필드 선언
- 기본 타입과 참조 타입 모두 가능
- 필드명은 첫 문자를 소문자로 하고 캐멀 스타일로 작성
- 초기화를 하지 않으면 자동으로 기본 값으로 초기화됨
- 정수는 0, 실수는 0.0, boolean은 false, 참조 타입은 null
타입 필드명 [=초기값];
필드와 변수의 차이점
- 변수는 생성자와 메소드 블록에서 선언되며 생성자와 메소드 호출 시에만 생성되고 사용됨
- 필드는 클래스 블록에서 선언되며, 객체 내부에서 존재하고 객체 내, 외부에서 사용 가능
필드 사용
- 필드 사용 : 필드값을 읽고 변경하는 것
- 클래스에서 필드를 선언했다고 해서 바로 사용할 수 있는 것이 아니고, 필드는 객체의 데이터이므로 객체가 존재하지 않으면 필드도 존재하지 않음
- new로 객체가 생성된 후에 필드를 사용할 수 있음 - 필드는 객체 내부의 생성자와 메소드 내부에서 사용 할 수 있고, 객체 외부에서도 접근해서 사용할 수 있음
- 객체 내부에서는 단순 필드명으로 읽고 변경할 수 있지만 외부에서는 참조 변수와 도트 연산자를 이용해서 필드를 읽고 변경해야함
- 도트( . ) 연산자 : 객체 접근 연산자로, 객체가 가지고 있는 필드나 메소드에 접근하고자 할 때 참조 변수 뒤에 붙임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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